10. 9. 27.

U-17 여자월드컵 우승을 보며 하는 생각

17세 이하 소녀들의 결승전은 역시 큰 감동을 주었다.

한장면 한장면을 가슴조리며 봐서인지 승부차기는 바로 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믿음이 있었다. 나이지리아, 스페인 모두 역전승으로 올라왔기에 승부차기도 이길 것 같았다. 한국 여자들은 뭔가 근성이 있으니까...

 

최덕주 감독의 아버지 같은 자상함의 용병술이 각광을 받는 것 같아 무척 기쁘다. 그라운드 밖에서 아이들을 독려하고 다독거리고 쓰다듬는 것을 보니 자상한 아버지 같이 보였다. '즐기는 축구'를 구사해야 한다는 최덕주 감독의 지론대로 아이들은 월드컵 기간 내내 밝은 얼굴로 경기에 임하는 것 같았다.

 

긴장을 너무하면 중요한 순간 실패하기 쉽상이다. 그러나 우리의 아이들은 중요한 순간에  멋지게 마침표를 찍었다. 밝은 얼굴로 경기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결과였다.

 

그런데 하나의 가정을 해본다.

만일 우리의 아이들이 우승을 못했다면, 아니 예선전에서 패배하고 귀국해야 했다면 즐기는 축구에 대해서 지금 처럼 긍정적인 평가가 나올까?

 

우리는 오랬동안 사람을 때리는 식으로 길들여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지금도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본다. 특히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의 세계에서 체벌은 승리를 담보하는 기술처럼 여겨졌다. 어렸을 때부터 승리를 위해 체벌당하고 긴장하고 독기있게 임하기를 강요당했다. 경기에서 이기면 체벌시스템은 확실한 보증을 얻는다. 행여 경기에서 패하면 정신상태 운운하며 체벌시스템을 강화시켰다.

 

최덕주 감독이 예선탈락을 하고 왔다면 응당 그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우리 국민들은 마치 최덕주 감독의 '즐기는 축구'가 실패의 원인이라고 연결시켰을지도 모를 일이다. 스포츠의 승패는 운도 따르지만 과학적인 원인이 대부분이다. 체계적인 육성프로그램, 치밀한 훈련계획, 과감한 투자 등 과학적인 접근이 스포츠 세계에서 승리의 보증수표라는 것을 망각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사실 국가나 하나의 단체를 대표해서 겨루는 스포츠에서 승리는 중요하지만 스포츠의 참된 의미는 '즐거운 놀이'가 아닐까?   패배는 노력의 동인이지 죄는 아니다. 승리와 패배는 전쟁을 수행하는 군대에서도 일상적인 일이듯 스포츠에서도 일상적인 일일 뿐이다.

 

승리를 위해 노력을 하되 그 노력은 '즐거운 경험'이 되어야 한다. 패배를 하면 다음의 승리를 위해 즐겁게 노력하면 된다.

 

 

어린 아이들이 준 감동과 행복은 영원히 간직될 것이다. 그리고 그 만큼  스포츠는 즐거운 놀이이고 이기면 좋고 져도 다음에 이기면 되는 놀이라고 생각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