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4. 16.

보수와 진보 - 노무현

보수와 진보 - 노무현

 

보수가 무엇이며 진보는 무엇인가, 보수는 강자의 사상, 기득권의 사상입니다. 각자의 삶은 각자의 노력의 결과이므로 강자의 기득권을 보호하고 강자의 자유를 보장하여 강자가 주도하는 대로 따라가면 모두 좋아진다는 생각이 보수의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경쟁시장을 넓히기 위하여 개방을 하자고 하면서 약자에 대한 국가의 보호나 지원에는 반대합니다. 힘에 의한 질서를 강조하며 갈등은 힘으로 제압하고자 합니다. 힘에 의한 평화를 주장하며 대외적으로는 대결주의를 주장합니다. 그래서 냉전적 정책을 좋아하는 것이지요.

진보란 무엇인가. 힘 있는 사람이 누리는 권력을 약자도 함께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 힘없는 사람의 연대와 참여를 중시하는 생각입니다. 시장경제를 필요한 것으로 인정하나, 시장의 한계와 실패를 주목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국가의 역할을 요구합니다. 개방을 반대하고 대외 정책은 평화주의를 지향합니다. 보통 그렇다는 것입니다. 보수는 그러면 연대하지 않는가. 연대하지요. 은밀히 유착하지요.     [노무현과 함께 만든 대한민국] 중에서


보수와 진보에 대한 이념적인 담론이라기 보다는 보수로 대변되는 지금의 이명박 정부와 딴나라당과 진보로 대변되는 자유선진당을 제외한 야권세력의 구분처럼 느껴지는군요.

 

 아무튼 현재 이명박 정부와 딴나라당의 생각과 행동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말한 보수와 같다고 봅니다. 그들이 중도니 실용이니 운운하며 친서민 정책을 말하는데 결과물들은 언제나 기득권세력만을 위해서 작용합니다. 그들의 본 모습을 우리 서민들이 알면 좋을텐데 잘알지 못하는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