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3. 28.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대다수 국민에게 멋진 모습을 안겨주길

진보신당의 3월27일 정기당대회에서 독자파의 승리는 썩 달갑지 않다.
통합에 무게를 두었던 노회찬씨도 심상정씨도 조승수 대표도 독자파의 압도적 승리에 당혹할 것이다. 어쩌면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도 당혹스러울지 모른다.

올해 9월전에 어떤형태이든 진보대연합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마땅하지 않으면 민주당,참여신당,민노당 모두 빼버리고 진보세력을 구축한다고 한다.

판단은 못하겠다. 아무리 달갑지 않아도 그들도 그들나름의 판단이 있었을테니까.

그저 달갑지 않은 이유는 이렇다.

진보신당은 민주노동당에서 나올때 문제가 되었던 종북주의나 패권주의에 대해서 앙금이 남아있음을 느꼈기에도 그렇고 민노당의 대범한 자세가 부족해 보이는 것도 그렇다. 민노당은 진작부터 북한에 대한 태도를 유연화시킬 필요가 있었고 진보신당을 흡수가 아닌 새로운 단계로의 통합으로 유인했어야 했다. 이정희 대표는 새로운 단계의 통합을 시사했었지만 민노당의 노력은 별로 보이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민주당이나 참여신당이나 민주노동당, 진보신당과 그외 진보세력들이 하나가 될 수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 사실 하나가 되는 것도 마뜩찮다.

어찌보면 노회찬씨의 '가설정당'제안은 현실적인 설득력이 있다. 일단 거대한 적인 딴나라당의 박근혜를 무찌르기위해 전술적으로 모이고 나중에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확실히 현실적이다.

그러나 전술은 공유해도 전략은 공유할 수 없는 관계라도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상황과 여건이 다르지 않을까?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공유하는 민생에 대한 철학은 같지않은가?  이제는 추억이 되버린 그놈의 노선(NL,PD)은 잠시 접어둘 수는 없을까?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정책적 연합을 떠나 새로운 진보세력대연합의 구심점이 되어야 한다.
다시 하나가 되어 구심점이 되면 분명 상승효과가 있어서 진보세력의 힘은 더욱 커질 수 있다.  그리고 난 후에 야권의 대장격인 민주당과 협상해 나가는 것은 어떨까?  그 지점에서 가설정당은 충분한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진보가 추구하는 세상도 국민을 위한 세상아닌가?  대의가 이렇다면 민노당과 진보신당을 하나의 집안으로 보고 그놈이 그놈이라고 생각하는 대다수의 국민에게 멋진 모습을 안겨줘야 하지 않을까?